반응형

오미크론 잠복기

 

3월 16일 코로나 확진자수가 사상 최초로 60만명을 넘어 섰습니다.

 

과연 현재 나의 증상이 혹시 오미크론인건 아닌지, 확진이 맞다면 오미크론의 잠복기 및 감염 후 전파력의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

 

오미크론 증상

질병관리청의 지난 1.27일 브리핑에 따르면,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들의 증상은 대부분 발열, 인후통(목 아픔), 기침, 두통, 오한, 미각/후각 손실 순의 비율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인후통은 오미크론의 대표 증상이 되었는데요. 목 뒷쪽에 있는 인두, 후두에 염증이 생겨 침을 삼켜도 아픈 현상을 말합니다.

 

반응형

 

델타 변이와 비교해보면, 인후통 비율은 늘어났고 미각/후각 손실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는데요. 특히, 델타 변이는 하기도까지 감염 시키며 폐렴을 유발했지만, 오미크론은 주로 상기도 감염만을 일으키는 중입니다.

 

이 때문에 치명률이 줄어들었고, 일반 감기나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거죠. 만약, 본인이 기침, 인후통, 콧물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근처 호흡기클리닉센터를 찾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

 

 

● 증상비율 : 발열(33%) > 인후통, 기침(30%) > 두통(20%) > 오한, 몸살(15%) > 미각/후각 손실(0.8%)

 

발현 순서는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건 개인 면역력 및 환경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일 수 있으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및 감염력 시기

 

국내/미국 사례를 살펴보면, 오미크론 잠복기는 3~4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코로나19 평균 잠복기(5~7일)보다는 짧았고, 3~5일인 델타 변이와는 비슷하거나 약간 짧았습니다.

 

오미크론이 발현되는 기간은 처음 증상을 느낀 후 평균 5일 정도 지속된 후 점차 완화된다고 합니다. 다만, 간혹 10일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확진자의 감염력은 증상이 발현되기 전 2일에서 발현 후 3일까지가 가장 높으며, 대부분 발현 후 7일 이후에는 소실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발현 후 7일까지는 조심하셔야 해요. 자가격리를 7일까지 하는 이유인거죠.

 

● 오미크론 잠복기: 3~4일

● 전염 가능 시기: 증상 발현 2일 전 ~ 증상 발현 7일 후

 

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

 

다만, 질병 관리청은 7일 자가격리가 끝난 후 3일간은 전파력이 일부 남아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미크론 증상 및 잠복기, 감염력 시기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혹시나 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동네병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3.15일 누적기준으로 3차 백신까지 맞았을 경우의 연령대별 치명률인데요.

 

오미크론 잠복기

 

우리 대한민국은 0.15%, 미국은 1.21%, 프랑스는 0.61%로 그래도 초기 방역에 성공한 우리나라의 치명률이 훨씬 낮아서 다행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0대 이상부터는 평균치 이상으로 훅 올라가므로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
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오미크론 잠복기
반응형

'일상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미환급 채권  (0) 2022.03.20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0) 2022.03.20
코로나 격리자 지원금  (0) 2022.03.19
대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0) 2022.03.17
일본 후쿠시마 지진 7.3 발생  (0) 2022.03.1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