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지만 코로나19 사태와 변이 바이러스, 인플레이션 등의 위험 요소는 여전합니다.
시장 변동성과 인건비와 운송비 상승은 기업의 매출 마진을 둔화시킵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를 고려해서 2022년 투자 키워드는 '가격 결정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B증권은 시장점유율이 20%를 웃돌고 매출 마진이 업종 평균보다 높은 기업들을
가격 결정력이 높은 기업으로 선정했습니다.


1. 애플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54%입니다. 아이폰12의 평균 판매 단가가 상승하면서 매출 마진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서비스 매출 확대를 통해 매출 성장을 높이고 있습니다.

2. AMD

AMD는 그래픽처리장치(GPU)와 중앙처리장치(CPU) 개발 기업이며, AMD의 다용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25%입니다.
최근 신제품 개발을 통해 하이엔드 제품 판매를 늘리면서 매출 마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제품인 오피스 365의 가격을 3월부터 인상한다고 합니다.
오피스365와 같이 시장에 절대적 지배력을 지닌 제품의 가격을 인상해 판매 마진을 높이고 있고
팀즈(화상회의)처럼 성장이 필요한 제품은 가격을 낮춰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4. 나이키

나이키의 스포츠 운동화 시장점유율은 49%이고 정가 제품 판매 정책으로 매출 마진을 높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베트남 공장이 폐쇄되면서 공급 차질을 겪었지만
베트남 정부의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공장이 재가동되고 있고 전체 생산량은 코로나19 이전의 80% 수준으로 회복되었습니다.

반응형

5. 퀄컴

퀄컴은 기타 통신 반도체 시장점유율 9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인 모바일 어플리캐이션 프로세서(AP)의 가격을 66% 상향 조정했지만 매출은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퀄컴은 차량용 반도체 사업 부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6. 월트디즈니

월트디즈니는 현금 공급 역할을 하던 디즈니랜드가 움직이면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디즈니랜드 입장료와 EPSN 플러스 구독료를 올린 점도 매출 마진 상승에 긍정적입니다.

7. 치폴레

치폴레는 패스트푸드 캐주얼 레스토랑 시장점유율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치폴레는 전체 메뉴 가격을 지속 인상하면서 영업 마진을 높이고 있으며, 디지털 매출이 총매출의 43%로 높게 나타나고 있는 점도 매출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8. 브로드컴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이어지면서 브로드컴의 가격 결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등 구조적 성장세가 나타나는 점도 브로드컴의 수혜 요인입니다. 혼합 신호 반도체 매출 마진은 55%로 전년 대비 8% 증가했습니다.

9. 엔비디아

앤비디아는 그래픽 카드 반도체 기업으로, 비디오 멀티미디어 반도체 시장점유율은 80%이며 매출 마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10.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통신 장비 테스트 기업인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의 시장점유율은 61%이고 매출 마진은 61% 수준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김세환 KB증권 애널리스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