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학 정보

중요한 뼈 건강! 골다공증의 유형,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민진 2021. 12. 17. 20:29
반응형

I 골다공증은 골밀도 감소가 뼈를 약화시켜 부러질 가능성이 높은 병태입니다. 뼈에는 칼숨과 인 같이 뼈를 단단하고 조밀하게 만들어주는 무기질이 들어 있습니다. 골밀도를 유지하기 위해 신체는 칼슘 및 무기질의 적절한 공급을 필요로 하고, 여러 호르몬을 적절한 양으로 생산해야 합니다. 젊은 성인기에는 파괴되는 뼈보다 형성되는 뼈가 더 많으므로, 대략 30세까지는 골밀도가 점진적으로 증가합니다. 그 후 파괴가 많아짐에 따라 골밀도가 천천히 감소합니다. 신체가 적절한 양의 뼈 형성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 뼈가 지속적으로 밀도를 상실하여 점차적으로 허약해지고 결과적으로 골다공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골다골증의 유형

골다공증에는 두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원발성 골다공증과 이차성 골다공증입니다.

여성 골다공증의 95% 이상과 남자 골다공증의 80%가 원발성 골다공증입니다. 대부분의 사례들이 폐경 후 여성과 노인 남성들에게서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은 에스트로겐 결여로, 특히 폐경 후 발생하는 급속한 감소 때문입니다. 50세 이상 대부분의 남성들은 폐경 후 여성보다 높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가지고 있으나, 이 수치가 노화와 함께 감소하고, 낮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골다공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결핍은 뼈 파괴를 증가시켜 빠른 뼈 손상을 초래합니다. 칼슘 섭취 또는 비타민D 수치가 낮은 경우, 뼈 손실이 더욱 큽니다.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칼슘 결핍, 부갑상선 활동 증가를 초래하는데, 이것 또한 뼈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 흡연, 과음, 골다공증의 가족력, 작은 키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여성에서의 골 손실 위험 및 골다공증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여성의 5% 미만, 남성의 20%의 골다공증이 이차성 골다공증입니다. 이차성 골다공증을 야기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만성 신장 질환과 쿠싱병, 부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이 있습니다. 이차성 골다공증을 야기할 수 있는 약물의 예로는 프로게스테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갑상선 호르몬, 일부 화학요법 약물, 항경련제 등이 있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또는 카페인 섭취가 골다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증상

처음에는 골다공증이 어떠한 증상도 야기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부러지는 경우, 골절 유형에 따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는 골절이 천천히 치유되는 경향이 있으며, 척추 만곡과 같은 변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팔과 다리 뼈 같이 긴 뼈에서 골절은 보통 뼈 끝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척추뼈가 골절될 위험이 있습니다. 척추뼈 압박 골절이 가장 흔한 유형의 골다공증 관련 골절입니다. 쇠약해진 척추뼈는 자연적으로 손상 후 허탈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통증이 없다가 갑자기 시작되고 특정 부위에 머무르며 서거나 걸을 때 악화되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골절 중 하나인 고관절 골절은 노인들에서 장애와 독립성 상실의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폐경 후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손목 골절이 종종 발생합니다.

코, 갈비뼈, 쇄골, 발 뼈 골절은 골다공증 관련 골절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골다공증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

골다공증의 치료 방법으로는 칼슘과 비타민D의 적절한 섭취, 체중 부하 운동(예를 들어 걷기, 계단 오르기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약물 치료가 권장됩니다. 

모든 사람은 하루에 1000mg 이상의 칼슘을 섭취해야 합니다. 폐경 후 여성, 고령 남성, 사춘기 청소년,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매일 1200~1500mg을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유제품, 브로콜리,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식사만으로 권장량을 섭취할 수 없다면 보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은 매일 800~1000IU 비타민D 보조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D는 생선 간유와 지방살 생선에도 있습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약물은 모든 유형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유용하고, 첫번째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비스포스포네이트는 골 손식을 줄이고 골절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데수노맙, 로모소주맙, 동화작용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